2013년 4월 21일 일요일

줄기 혹은 세포에 대하여

뿌리 걷어 올린 줄기에
의문형의 세포들이
포도처럼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저게 칡덩굴인지 감자덩굴인지
캐내면 캐낼수록
의혹의 암癌 덩어리들이
지하 깊숙하게 얽혀있다
성급하게 호미질하며
흙을 뒤진 것은 아닐까
먼저 수확하려고
익지도 않은 몸뚱어리를
잘못 건드린 것은 아닐까
걷어 올린 것이
있는 것인지 혹, 없는 것인지
한 알, 단 한 알만으로도
생生을 이어준다는
명命을 지탱한다는
세포를 보고 싶다
터뜨리면 핵核과 같이
모두 결단나는 것이 아니라
허리 곧추 세워주고
발 반듯하게 디딜 수 있게
일용할 양식이라든가
눈이 번쩍 뜨이는
구원의 빛 한 줄기 보고 싶다
세상이라는 줄기에서
바위를 꿰뚫는
그런 너의 힘을 보고 싶다
심장이 펄떡 뛰는
그런 너의 기운을 느끼고 싶다